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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법과 세금♠/중 개 실 무 자 료

중개업 마케팅10계명

by 재주니 2012. 7. 26.

중개업 마케팅10계명

 

1. 인터넷마케팅.

중개업은 컴퓨터로 시작해서 컴퓨터로 끝나야할 정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정복하지 않을려면 부동산중개업에 진출하지 말라.
한국인터넷 정보센터는 2001년 9월 말 현재 우리나라 7세 이상의 국민 가운데, 월평균 한번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이

2,412명인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2003년 6월말 현재 189만명 증가하였으며,세대가 지날수록 어린 세대들이 청,중.장년이 되어가므로써

그 이용위력을 다시금 한번 생각해볼때 그 영향력은 크다 하겠다.

2. 이미지마케팅.

국민들은 부동산중개사들을 전문직업인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부동산투기꾼, 가격조작인 등 부정적인 시각으로 많이 바라본다. 
활황기때마다 언론에 공개된 국세청과 국토해양부 합동단속의 명분도 진실여부를 불문하고

"중개업자의 가격조작단속자"로 몰아, 마녀사냥식의 단속을 펼쳤다.

21세기 인터넷 부동산직거래혁명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부동산중개사는 고객의 [거래안전]을 수호하는 전문직업인으로 남아야할것이다.

3. 주변상인으로 부터 시작하라.

발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사무소 주변 상인들의 평이 어느순간에 지역전체에 유포될수 있다.

특히 아파트단지는 더 더욱 그러하다.
상가주변, 가장 불결한 화장실을 청소하는 일 부터 부동산 법률, 세무, 투자상담, 장기적인 정보지 제공, 매수자와 매물 소개시

수수료 일정액을 분배하는 방법등도 생각해볼만 하다.

4. 지역 상가수첩 광고는 기본.

지역상가수첩은 지역주민에게 무료로 배포되는 지역정보지 겸 전화번호부 성격을 갖고 있다.

고로 수도권 일대에서는 집집마다 상가수첩을 2~3권 갖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지역 부동산업소를 찾을때 제일 먼저 활용하는 것이 상가수첩이다.
상가수첩 광고는 타 광고매체에 비해 매우 저렴하면서도 통상 3~6개월 정도 광고효과가 지속되는 효과가 있다.

5. 홍보전단(명함)은 직접 배포할것.

전단작업을 하지 않고 신문삽지, 아르바이트 주부, 학생등을 통할경우 전달률이 매우 낮다.

신문삽지는 통상 전달률이 1% 미만이다.
아르바이트 주부나 학생을 고용한 경유도, 전달률은 20~50% 수준을 넘지 못한다.

몰래 버리는 경우도 있고, 우편함에 투입하는 경우도 있다.

홍보전단은 하루에 1시간씩 정기적인 시간을 정하여, 꾸준하게 100부씩이라도 직접 배포하라. 직접 발로 뛰어라.

6. 고객은 문앞에서 맞아라.

상담고객이든 계약고객이든 단순히 길을 물어보는 사람이든 고객이 사무실에 들어서면 반드시 일어나서 맞이하라,
고객이 상담을 마치고 나갈때에도 아무리 바쁜 업무중이라도 최소한 문앞까지 나가서 인사드리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이다.
이는 계약성사율도 높이는 마케팅전략이기도 하다.

7. 노루목을 잡자.

아파트중개업소의 경우 주택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지역주부들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곳이 있다.

백화점 스포츠센터, 마을버스 정류장, 유치원차 정차장 등 그 배차시간을 조사하여

그 시간에 나가서 정중하게 인사하며 전단(명함)을 직접 전달하면 효과가 높다.
또한 전철역세권 중개업소의 경우 전철을 타러 나가는 사람보다는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배포해야 전달률이 높아진다.
상가밀집지역 중개업소의 경우 업종별로 한가한 시간을 파악하여 방문상담해야 마케팅 도달률이 높다.

8. 매수자 마케팅과 매도자 마케팅을 구분하라.

부동산 중개업은 계절별.분기별.월별로 매수자시장과 매도자시장이 펼쳐진다.
즉, 어떤 때는 (전세)매물이 부족하고, 어떤 때는 매물은 남아도는데 매수자가 부족한 경우가 그러하다.
과학적인 중개업 마케팅은 매수자마케팅, 매도자 마케팅을 구분하여 역량을 집중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한다.
매물이 부족한 시기에는 지역벼륙시장, 전단작업 등 지역밀착형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해야하고,

매수자가 부족한 시기에는 인터넷, 중앙지 등 광역매체를 이용하여 매수자 유입마케팅에 주력해야한다.

9. 고객은 자주 연락하고 접촉하라.

매도고객에게는 최소한 2일에 한번은 전화를 하여, 업무진행상황을 보고하라.
설령 중개성립 가능성이 없는 매물일지라도 그 고객을 통해 또 다른 고객이 창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수고객은 매물고객보다 더 중요한 고객이다.

원하는 매물을 구하지 못했더라도 자주 전화하여 "아직 고객께서 원하시는 매물은 접수하지 못했습니다.

중간보고차 전화드렸습니다.

현재 유입된 물건중 이런저런 것이 있는데 장단점은 이렇습니다."라고 보고하면 고객의 신뢰도는 높아질 것이다.

10. 마케팅성과를 항상 검증하고 분석하라.

마케팅성과 분석자료는 곧 돈이다.

월별.분기별.반기별.연간마케팅 활동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하라.

이는 중개업경영과학화를 위한 많은 것에 도움이 된다.
즉, 마케팅효과가 높은 매체, 마케팅효과가 높은시기. 월별 분기별 등 시장추세,

비용대비수익률 등 비용절감 및 수익극대화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정보를 제시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