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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맥♠/한강기맥(完走)

한강기맥 10구간 비솔고개-배너미고개

by 재주니 2018. 2. 21.

   

(도일봉에서 바라본 용문산, 좌측 백운봉, 우측 천사봉)

 

 

한강기맥 10구간 비솔고개 - 배너미고개

 

산행지 : 한강기맥 10구간 비솔고개-배너미고개 (양평군 단월면-양평군 옥천면)

누   가 : 자유인산악회 동행...

언   제 : 2018년 2월 11일 일요일 당일산행

날   씨 : 오전맑음, 오후부터 흐려짐... 영하권기온에 간간히 불어오는 강풍...

산행거리 : 도상 약14km/실측13.25km (누적:150.11km), 접속0km/탈출1.54km/도일봉왕복1.8km

                (오늘 총 걸은거리 : 약16.59km) (한강기맥 총 걸은거리 : 약 175.26km)

산행시간 : 7시간 17분 / 식사,휴식,탈출,도일봉왕복시간포함 (누적 : 76시간 28분)

 

산행일정 : 집발(04:55)-부평역착,발(05:17,05:34)-신도림역착,발(06:01,06:18)-비솔고개착(08:44)

                비솔고개발(08:56) - 도일봉갈림봉(09:45) - 770m봉(11:19) - 738.2m(11:46) - 폭산(13:04)

                - 용문산(14:31) - 백운봉갈림길(15:00) - 배너미고개착(15:53) - 설매재휴양림착(16:13)

                설매재휴양림발(17:10)-뒷풀이식당착,발(17:25,18:16)-양재역착,발(19:12,19:24)-집으로~

 

                              

교통편 및 교통비 & 산행경비

       집-신도림역 : 1,550원 (시내버스-전철1호선 환승이용)

       산악회 전세버스탑승 산행비 : 40,000원 / 뒷풀이비용포함

       양재역-집 : 1,750원 (지하철3호선-7호선-마을버스 환승이용)

       -----합 : 43,300원 (누계 : 405,730원)

  

 

  

★ 산행 구간기록  및 주의구간 ★

    - 오늘구간 들머리는 주차장 우측에 있는 임도차단기 임도길에서 약30m 전방 우측에 통나무계단 입니다.

    - 들머리를 들어서 도일봉갈림길까지 고도 410여m를 50분가량 치고 올라가야 합니다.

    - 도일봉은 한강기맥 마루금에서 벗어나 있지만 조망이 워낙 좋은곳이라 왕복 1.8km, 45분을 소요해서 다녀왔으며

       도일봉에서의 조망은 가히 한강기맥 전 구간에서 최고이지 않았나 싶고...

    - 도일봉 갈림길삼거리 이후 싸리봉-단월산-770m봉-738.2m봉까지 4~5차례 오르내리는 고도차이가 생각했던것 보다

       심했고 식사이후 폭산(천사봉)까지의 오름길은 눈길과 숨차게 오르는 오르막이 오늘구간의 하이라이트 구간이었음.

    - 폭산에서 내려서면 용문봉갈림봉까지 특징없이 오르내리다가 된비알 오름길을 치고 올라서 Y갈림길에서 용문산 우회

       길중 좌측의 사면길로 들어서 사면길을 오르내리고 이후 용문사에서 오르는 일반등로와 만나 장군봉갈림길까지 이어

       지고 다시 된비알 오름의 계단을 치고 올라서면 용문산 정상 가섭봉에 올라섭니다.

    - 장군봉갈림길로 다시 되돌아 나와 우틀해 우측에 용문산 정상 군부대를 두고 사면길을 오르내리면 장군봉갈림길 삼거

       리에 도착하고, 직우틀해 용문산정상부근 군부대 철책에서 좌틀해 내려서면 군부대 도로와 만나 도로따라 좌틀함.

    - 군부대 도로가 우측을 휘어지는 부근에서 직진방향의 임도길로 들어서면 이후 이정표를 3번 만나면서 오르막 한번없는

       내리막이 이어지며 날머리 배너미고개에 도착하며 10구간 산행을 마무리 합니다.

    - 오늘산행 알바주의 구간

       - 구간 전체가 등로가 확연하고 이정표시설이 잘 되어 있어 특별히 알바할 구간이 없음.

       - 비솔고개에서 용문산까지 구간은 생각했던것 보다 오르내림이 다소 심했고, 눈길까지 이어지며 체력소모가 커서 시

         간이 많이 걸렸고, 용문산 이후 배너미고개 날머리까지는 내림길 위주의 등로가 이어지며 다소 편한 산행길이었음.

 

 

 

 

◈ 한강기맥 전체 산행 진행 개념도    

 

 

 

◈ 10구간 산행 개념도      

 비솔고개-도일봉-단월봉-천사봉-문례재-용문산-배너미고개 구간지도

 

 

 

 

 산길샘 실측 통계 및 고도표 (도일봉 왕복 그림이 빠짐 / 삼거리에 베낭을 두고 도일봉 왕복)

 

 

 

 

 산길샘 실측 지도 (도일봉 왕복 거리 및 시간 빠짐 / 베낭을 삼거리에 두고 왕복함)

 

 

  

★ 산행 상세 일정 ★

- 04:55  집출발

- 05:17  부평역착

- 05:34  부평역발

- 06:01  신도림역착 

- 06:18  신도림역발 / 산악회전세버스

- 06:53  양재역착,발

- 08:44  비솔고개착 / 산행준비

- 08:56  비솔고개발 / 10구간 들머리산행시작 / 산길샘 on

- 09:45  도일봉갈림봉 / 이정표

- 10:06~10:11  도일봉 / 정상석, 산행안내도

- 10:30~10:34  도일봉갈림봉 / 휴식

- 10:35  싸리봉 / 이정표

- 10:43  싸리재 / 이정표, 119구조목

- 10:52  이정표

- 11:04  중원폭포갈림길 / 이정표

- 11:19  770m봉 / 중원산갈림봉, 이정표

- 11:35  암봉

- 11:46  738.2m봉 / 삼각점

- 12:03~12:33  식사및휴식

- 13:01  문례봉삼거리 / 헬기장

- 13:04  폭산 (문례봉,천사봉) / 정상석

- 13:08  문례봉삼거리

- 13:45  용문봉갈림봉 / 이정표

- 14:08  Y갈림길 / 좌틀

- 14:17  일반등산로

- 14:22  장군봉갈림길 / 쉼터, 이정표, 119구조목

- 14:31~14:35  용문산(가섭봉) / 정상석, 안내도, 통신시설

- 14:39  장군봉갈림길

- 14:50  이정표

- 15:00  장군봉,백운봉갈림길 / 이정표

- 15:07  부대진입도로

- 15:10  임도입구 / 이정표, 등산안내도

- 15:29  공터

- 15:29  설매재휴양림갈림길 / 이정표

- 15:36  이정표

- 15:41  통나무계단 / 로프

- 15:53  배너미고개 / 10구간 날머리 / 산길샘 Off

- 15:56  배너미고개발 / 도보탈출

- 16:13  설매재휴양림착 / 산행정리 및 버스대기

- 17:10  설매재휴양림발

- 17:25  뒷풀이식당착 / 병천순대 (양평군 옥천면 옥천리 9, 031-772-7222)

- 18:16  식당발

- 18:56  복정역착,발

- 19:12  양재역착

- 19:24  양재역발 / 지하철-버스환승 집으로~~

 

  

 

◈ 산행 사진

 비솔고개 단월면 향소리 방향...

 신도림을 출발해 타고 온 산악회 버스는 굽이굽이 345번 도로를 올라와 우측 주차장에 도착하고... 

 도로 건너편에 지난구간 날머리 목재계단이 보입니다.

 

 

 

 비솔고개 단월면 소음리 방향...

 주차장 좌측이 이번구간 들머리이고...

 "비슬고개" 버스정류장과 이동통신시설, 간이화장실, 임도차단기, 주차장과 쉼터 시설이 되어 있습니다.

 

 

 

 들머리 입구 풍경...

 "96 향소국유임도시설공사" 표지석이 좌측에 있고...

 앞쪽에 보이는 산을 보니 아직도 눈이 가득 쌓여 있습니다.

 아이젠과 스패치를 착용하고 산행준비를 마치고 산길샘을 켭니다.

 

 

 

 임도차단기에서 약30여m 들어오면 우측에 통나무계단이 있고...

 계단을 치고 올라가면서 본격적인 10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이곳에서 도일봉갈림봉까지 고도410여m를 쉬지 않고 빡세게 치고 올라가야 합니다.

 

 

 

 계단을 올라 능선에서 직좌틀하며 계속해서 오름길이 이어집니다.

 

 

 

 된비알 오름...

 고도를 점점 높이니 쌓인 눈도 많습니다.

 오늘 하루종일 눈밟고 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ㅎ

 

 

 

 거의 러셀수준의 눈이 쌓여 있습니다.

 허벅지와 종아리에 힘이 더 들어가면서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ㅠㅠ

 된비알 오름의 끝에...

 

 

 

 도일봉갈림길 삼거리봉에 오릅니다.

 이정표에 "싸리봉"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나 이곳이 싸리봉은 아닙니다.

 도일봉은 기맥마루금에서 한참 떨어져 있으나 오늘 구간도 짧고 도일봉에서의 조망이 좋다고 하니...

 베낭을 한켠에 내려놓고 좌틀해서 도일봉을 다녀오기로 합니다.

 베낭에 걸어놓은 스마트폰을 이곳에 두고 다녀오면서 도일봉 왕복 트랙이 그려지질 않았습니다...ㅋ

 

 

 

 도일봉 가는길...

 도일봉 오르기까지 로프암릉구간을 두번 지나서 올라야 합니다.

 

 

 

 도일봉가는길...

 우측으로 중원폭포로 내려서는 하산길이 있는 이정표를 지납니다.

 두번째 로프 암릉을 올라서면...

 

 

 

 도일봉 정상입니다.

 정상석과 통신시설, 빛바랜 등산안내도가 있고, 사방팔방으로 일망무제의 조망이 탁 트입니다.

 

 

 

 고래산-우두산이 보이는 여주방향을 보며 좌에서 우로 조망을 봅니다.

 추읍산...

 

 

 

 추읍산-백운봉...

 중앙 멀리로 광주의 양자산도 희미하게 보이고...

 

 

 

 백운봉-용무산 가섭봉-폭산(천사봉,문례봉)...

 용문산 주능선 스카이라인이 그대로 들어나 보입니다.

 폭산 우측 어깨너머로 중미산...

 

 

 

 용문산 가섭봉을 땡겨보고...

 

 

 

 봉미산-장락산...

 

 

 

 지난구간 소리산-송이재봉...

 조망이 좋으면 가리산까지 조망된다고 하는데 약간의 미세먼지로 가리산은 가물가물...

 

 

 

 갈기산...

 

 

 

 한바퀴 돌려보고 다시 제자리로...

 기맥마루금에서 살짝 벗어나 있지만 한강기맥 전체구간중 도일봉에서의 조망이 가장 빼어나게 좋은것 같습니다.

 공기 좋은날 오면 동해바다와 서해바다까지 보일 기세입니다...ㅋㅋㅋ

 

 

 

 오래되어 빛바랜 등산안내도를 보고...

 새걸루 교체를 해야할듯~

 

 

 

 한방 박히고...

 

 

 

 도일봉에서의 조망을 마치고 다시 되돌아 갑니다.

 

 

 

 갈림길로 되돌아 나와...

 간식타임을 갖으며 이슬이 일잔 얻어마시고 계속이어갑니다.

 

 

 

 잠시후 진짜 싸리봉을 지나고...

 삼각점이 있다고 하는데 눈속 어딘가에 파묻혀 있는것 같고...

 고도를 120여m 낮추며 쭈욱 내려서니...

 

 

 

 싸리재 안부에 내려서고 직진해서 다시 올라갑니다.

 이정표와 119 구조목이 있고, 좌측은 중원리 중원계곡으로 하산로가 있는 삼거리 안부 입니다.

 

 

 

 단월산(778m) 오름길...

 앞쪽에 보이는 저 끝트머리가 단월산 정상인데 별다른 특징이 없어 무심결에 그냥 지나쳐 갑니다.

 단월산을 지나 다시 내려서면...

 

 

 

 안부에 이정표가 있고...

 직전의 싸리재와 같은 중원리 중원폭포쪽으로 내려서는 하산로가 좌측에 있습니다.

 다시 완만하게 고도 80여m를 올라서면...

 

 

 

 770m봉...

 삼거리 갈림봉으로 좌측으로는 중원산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이고...

 마루금은 직우틀 진행이 됩니다.

 

 

 

 고도차이 없이 완만하게 한동안 진행하며...

 암봉을 우회해서 살짝 내려서면...

 

 

 

 안부에서 다시 오르면서 고도70여m를 올라서면...

 

 

 

 738.2m봉 입니다.

 많은 기맥표지기와 판독이 안되는 삼각점이 박혀있고, 마루금은 우틀진행합니다.

 좌측으로는 용조봉을 거쳐 용문관광단지로 내려서는 비탐하산로가 있습니다.

 

 

 

 살짝 내려서며 나뭇가지 사이로 용문산 가섭봉과 우측 폭산을 보면서 진행이 되고...

 

 

 

 능선길이 이어지다가 완만히 올라서니 도일봉 왕복을 포기하고 앞서가던 선두팀이 밥상을 차려놓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30여분 식사와 휴식을 마치고 계속 이어갑니다.

 폭산(천사봉)갈림길까지 고도220여m를 다시 치고 올라가야 합니다.

 밥을먹고 나서 오르다보니 들머리에서 도일봉삼거리갈림길까지의 오름길보다 더 힘든 고행길 오르막길을 오릅니다.

 28분여 된비알 오름을 치고 올라서니...

 

 

 

 문례봉삼거리 입니다.

 넓은 공터에 헬기장 경고판이 있고, 우측에 있는 폭산(문례봉,천사봉)을 다녀오기로 합니다.

 

 

 

 폭산 정상입니다.

 정상석은 천사봉, 119구조목에는 폭산, 또 다른 이름은 문례봉...

 봉우리 하나가 여러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가까이 다가온 오늘구간 최고봉 용문산 가섭봉을 보고 다시 되돌아 나갑니다.

 

 

 

 헬기장 삼거기로 다시 되돌아 나와 우틀 내림...

 이후 눈쌓인 특징없는 등로가 오르락내리락하며 35분가량 쭈~욱 이어집니다.

 이정표가 있는 문례재는 눈길 걷다보니 알게모르게 지나서 통과하고...

 

 

 

 용문봉갈림길...

 이정표 싸리재 5.8km, 용문산 0.9km...

 좌측은 용문봉을 거쳐 용문관광단지로 내려서는 일반등산로이고...

 마루금은 직우틀 용문산 방향으로 진행이 됩니다.

 

 

 

 오름...

 바위구간을 지나고...

 오늘구간 눈길도 많고 오름구간도 의외로 급경사가 많아 체력이 많이 소모됩니다.

 

 

 

 Y갈림길...

 우측 희미한 등로로 오르면 용문산 정상 군부대철책을 끼고 부대 정문으로 돌아나가 정상 가섭봉을 볼수 없습니다.

 그러니 우측으로 가서는 안되고...

 좌측의 사면길로 들어서 사면길을 8~9분 진행해 빠져 나오면...

 

 

 

 용문사에서 오르는 일반 등산로와 만나 우틀진행...

 좌측 용문산/상원계곡에서 오르는 일반등로에 일반산행인들이 많이 다녀 등로가 반들반들하게 다져져 있습니다...ㅋ

 

 

 

 수직에 가까운 계단을 오르면...

 

 

 

 장군봉 갈림길 삼거리입니다.

 이정표(장군봉 1400m, 용문산정상 110m, 용문사 3300m)와 우측에 쉼터가 있고...

 정상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되돌아나와 장군봉 방향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이어지는 급경사의 계단을 오르니...

 

 

 

 용문산 정상 가섭봉에 오릅니다.

 정상이 개방이 되면서 세운 정상석과 은행나뭇잎 노란색 조형물이 제일먼저 눈에 들어오고...

 빛바랜 용문산등산안내도, 양평군 관광안내도, 이동통신시설, 간첩신고안내판등이 보이고...

 

 

 

 한쪽 구석에 정상이 개방되기전부터 있었던 오래된 정상석도 있습니다.

 

 

 

 날씨가 흐려지며 미세먼지까지 끼며 먼거리 까지는 보이지는 않지만 일망무제의 조망이 트입니다.

 지나온 폭산을 보며 우측으로 보면...

 봉미산-천사봉(폭산,문례봉)...

 

 

 

 천사봉~도일봉...

 지나온 마루금이 쭈~욱 이어져 와 있고...

 

 

 

 용문사와 용문관광단지...

 

 

 

 추읍산과 남한강...

 

 

 

 똑딱이 걸쳐 한방박히고...

 

 

 

 빛바랜 등산안내도 둘러보고...

 

 

 

 되돌아 내려갑니다.

 

 

 

 장군봉 갈림길로 되돌아 나와...

 장군봉 방향으로 우틀...

 

 

 

 이정표(장군봉 1.1km, 용문사 3.4km)...

 장군봉갈림길에서 우틀하면 우측에 용문산 정상 군부대를 두고 좌측 사면길로 오르락내리락하며 진행이 됩니다.

 그렇게 21분여 사면길을 오르내리며 진행해 오면...

 

 

 

 T능선 갈림길 삼거리에 올라섭니다.

 좌측은 장군봉으로 가는 능선길이 있는 삼거리갈림길로

 마루금은 직우틀해  용문산 정상쪽 군부대방향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정표(장군봉 0.5km, 백운봉 3.7km, 용문산 1.0km, 옥천면 용천리 7.7km)...

 완만하게 올라서면...

 

 

 

 부대철책과 만나고...

 이정표(옥천면 용천리 7.5km)에서 배너미고개 방향으로 직좌틀 진행...

 조망이 탁 트입니다.

 

 

 

 장군봉과 그 뒤로 백운봉, 남한강...

 날씨만 좋으면 한남정맥마루금과 앵자지맥, 검단지맥 스카이라인까지 조망 될텐데 아쉽습니다.

 

 

 

 가야할 마루금...

 청계산-유명산과 마루금에서 우측으로 벗어나 있는 중미산...

 

 

 

 군부대 정문으로 오르는 도로가 내려다 보이고...

 도로까지 내려서 도로를 따르다가 파란색화살표가 있는곳에서 좌측 임도로 진행이 됩니다.

 

 

 

 군부대 진입도로 직전에 있는 이정표...

 

 

 

 군부대 도로따라 좌틀...

 우측으로 올라서면 군부대 정문까지 올라갈수 있습니다.

 

 

 

 도로를 내려서다 꺽어지는곳에 세워진 반사경에서 오랜만에 혼자놀기...ㅋㅋ

 

 

 

 도로가 우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직진방향의 임도길로 들어섭니다.

 입구에 다 헤어진 용문산등산안내도와 이정표(배너미고개 2.6km, 용문산 1.5km)가 있습니다.

 날머리 배너미고개까지는 오르막이 없는 임도길과 숲길로 이루어진 내리막길로 2.6km 진행하면 오늘산행도 끝입니다.

 

 

 

 군부대를 뒤돌아 보고...

 임도로 들어서면...

 

 

 

 헬리포트로 보이는 넓은 공터도 지나고...

 

 

 

 고속도로수준의 이런 넓은 임도길이 한동안 쭈~욱 이어집니다.

 

 

 

 설매재휴양림갈림길...

 임도길 좌측에 설매재휴양림으로 내려서는 하산로가 있는듯 하고...

 배너미고개까지는 이제 1.2km 남아있고...

 

 

 

 이정표(용문산 3.2km, 배너미고개 0.9km)...

 

 

 

 이정표(용문산 3.3km, 배너미고개 0.8km)...

 군부대도로에서 임도로 들어서 이정표를 3개째 지나고...

 

 

 

 빨래줄이 있는 경사를 내려서면...

 

 

 

 곧이어 통나무계단이 나오고...

 

 

 

 전봇대 3개가 서있는 곳을 지나 내려서면...

 오늘구간 날머리 배너미고개에 내려서며 산행을 마칩니다.

 

 

 

 배너미고개 우측 모습...

 

 

 

 배너미고개 안내판...

 그나저나 배너머고개인지 배너미고개인지...

 개념도 지도에는 배너머고개, 안내판에는 배너미고개, MTB안내판에는 또 배너머고개...

 네이버 지도에는 설매재로도 표기되어 있고...

 들머리도 비슬고개인지 비솔고개인지 헷갈리게 하더는 날머리 명칭도 헷갈립니다...ㅋㅋ

 양평군에서 나서서 고개 명칭을 확실하게 집고 넘어가야 할듯 합니다.

 

 

 

 용천4리 갈현마을 표지석이 있고...

 좌측 도로건너에 간이매점과 주차장, 임도차단기가 있습니다.

 

 

 

 다음구간 들머리를 확인해 두고...

 

 

 

 다음구간 들머리는 임도차단기를 건너 임도로 진행이 됩니다.

 배너미고개 주변을 휘~ 둘러보고 좌측 설매재자연휴양림 방향으로 탈출을 시작합니다.

 도로 경사가 워낙 급하고 꺽어지는 각도가 심해 대형버스는 배너미고개까지 올라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다음구간 산행때는 25인승 버스로 진입해야 할듯~~~

 

 

 

 굽이굽이 구불거리는 도로를 약1.5km, 17분여 내려서니...

 

 

 

 대형버스가 주차되어 있는 설매재자연휴양림입구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타고가야할 산악회 버스가 보이지를 않습니다.

 연락을 취해보니 버스가 배너미고개 정상까지 올라가 있다고 합니다.

 후미를 태우고 내려온다고 하여 추위에 떨며 한시간 가량 기다리니 버스가 내려오는데 앞 범퍼가 떨어져 나가 있습니다.

 심한 경사에 코너링이 심한곳에서 범퍼가 지면에 닿으면서 떨어져 나간듯 합니다...ㅠㅠ

 애초에 계획했던 것같이 밑에서 기다렸으면 괜찮았고 선두팀도 추위에 떨지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고...

 버스에 올라 옥천면 병천순대로 이동을 해 뒷풀이를 합니다.

 최근에 먹어본 순대국중에 제일 맛이 없었던 순대국에 소맥 몇잔 걸치고 서울로 상경하며 10구간 산행을 마무리 합니다.

 

 

 

 

 

 

[2018년 2월 22일 산행다녀오고 느지막이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