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9구간...
올해안에 끝내야 하는 대명제로 시작한 한부기 이기에 8-9-10구간 졸업산행까지 연속해서
내리 내달리기로 하고 지난주에 이어 9구간을 시작합니다.
농협대 종마장에서 탄약대대 후문까지는 도시개발과 군부대등으로 인해 원 정맥마루금을
밟지 못하는 아쉬움은 있었으나 그래도 노고산에서 현달산까지 이어져 있는 마루금을
아직까지는 이어갈수 있기에 위안을 삼으며 9구간 산행을 정리합니다...
산행지 : 한북정맥 9구간 솔고개 - 문봉동재 (고양시 효자동~문봉동)
누 가 : 인공산악회 회원님들과 함께...
언 제 : 2010년 12월 5일 일요일
날 씨 : 잔뜩흐림... 포근한 날씨...
산행거리 : 약20.6km (누적 : 161.3km), 접속,탈출거리 없고...
산행시간 : 8시간 39분... 점심,휴식시간 포함 (누적 : 78시간 01분)
산행일정 : 집출발(06:05)-외곽순환고속/고양IC-39번국도/512탄약중대-나주곰탕식당앞/차량주차
-85번버스/고양시장-340번버스환승/송추검문소-34번버스환승/솔고개착(07:59)
솔고개/들머리(08:05) - 310m봉(08:32) - 354m봉(08:55) - 노고산/부대정문(09:18)
- 335m봉(09:58) - 204m/옥녀봉(10:39) - 배너미고개(11:11) - 배방고개(11:56)
- 숫돌고개(13:14) - 농협대(14:17) - 512탄약중대입구(15:03) - 탄약중대정문(15:27)
- 탄약중대후문(15:54) - 광목장(16:07) - 현달산(16:18) - 문봉동재/날머리(16:44)
문봉동재/택시이용-39번국도/차량회수-고양IC/외곽순환고속도로-계산동도착
교통비 : 갈때 : 차량이용 외곽순환고속도로 통행료(김포TG~고양IC) : 2,700원
85번/340번/34번버스환승이용 (39번국도→솔고개) 이동 : 1,100원(각1인)
올때 : 문봉동재→39번국도(원당주유소앞) 택시이용 이동 : 5,500원
차량회수 외곽고속도로 통행료(고양IC~김포TC) : 2,700원 (주유비 제외)
-------------------------------------------합 : 12,000원 (누계 : 178,800원)
◈ 한북정맥 전체 산행 개념도
◈ 9구간 산행 개념도
솔고개-노고산-배너미고개-숫돌고개-농협대-39번국도-현달산-문봉동재 구간 지도
★ 산행 상세 일정 ★
- 06:05 자가용 이용 집출발
- 06:52 산곡동-계산동-외곽순환고속도로 이용 / 39번국도변 나주곰탕식당앞 공터주차
- 08:00 85번버스/고양시장 - 340번버스/송추검문소-34번버스/솔고개 도착 / 산행준비
- 08:05 솔고개 / 9구간들머리 / 산행시작
- 08:12 마을입구 사거리 직진진행
- 08:22 소나무 / 돌무더기
- 08:32 310m봉 / 삼각점 / 철책따라우틀진행
- 08:40 부대후문 / 이정표 / 안내문 / 직진진행
- 08:50 벙커봉 / 팬스와 만나 팬스따라 우틀진행
- 08:55 벙커굴뚝 / 삼각점, 식별불가
- 08:58 354m봉 / 벙커굴뚝
- 09:00 임도 / 노고산방향 임도따라 우틀진행
- 09:18 노고산정상 / 부대정문 / 정문좌측철책따라진행
- 09:21 헬기장
- 09:30 삼하리갈림길 삼거리안부 / 이정표(←등산로 / →등산로 / ↓삼하리)
- 09:31 427m봉 / 두번째헬기장
- 09:46 벙커봉
- 09:53 336m봉 / 세번째헬기장 / 이정표(←등산로 / →등산로)
- 09:58 335m봉 / 돌탑봉
- 10:04 No8송전탑 / 이정표 삼막골방향 진행
- 10:11 흥국사갈림길 삼거리안부 / 이정표(←사격장 / →노고산 / ↓흥국사)
- 10:27 삼거리안부 / 이정표(←사격장 / →노고산) 직진진행
- 10:28 No9송전탑 / 이정표(←182고지 / →노고산 / ↑사격장)
- 10:31 182m봉 / 삼각점, 식별불가
- 10:35 안부사거리 / 이정표 2개 / 옥녀봉방향 직진진행
- 10:39 204m봉 / 옥녀봉 / 벙커 / 우틀 철책따라 진행
- 10:46 철책과 헤어지고
- 10:53 179m봉 / 헬기장
- 11:03 벙커봉
- 11:11 배너미고개
- 11:15 벤치2 / 등산안내도
- 11:22 염불선원 삼거리 갈림길
- 11:26 첫번째 사각정자 / 이정표(←지축역 400m / →삼송역방향 1880m / ↙일영-구파발 820m)
- 11:36 돌탑2개
- 11:39 두번째 사각정자
- 11:46 107m봉 / 평상, 벤치, 체육시설
- 11:49 육각정 전망대
- 11:56 배방고개
- 11:58 89m봉 / 벙커
- 12:05 삼거리안부 직진
- 12:09~13:12 휴식 및 식사
- 13:14 숫돌고개
- 13:19 마을 골목길 /상단 부대 철책
- 13:25 고양중학교 후문
- 13:33 훼손된 종2품묘
- 13:40 89m봉 / 삼각점, 식별불가 / 깃대봉
- 13:44 No13송전탑 / 지적도조점
- 13:46 고양-삼송지구 도로건설 절개지
- 13:55 능선삼거리 / 직우틀 오르막진행
- 14:02 농협대 / 철책삼거리
- 14:10 천일가든 식당앞으로 우회 진행
- 14:17 농협대 정문
- 14:24 서삼릉 입구삼거리
- 14:34 대천낚시터
- 14:42 "한국스카우트연맹 중앙훈련원" 비석 삼거리
- 14:53 외곽순환고속도로
- 14:56 39번국도 / 신원당도로
- 15:03 512탄약중대 입구 푯말 / 도로따라진행
- 15:11 1km지점 푯말
- 15:23 탄약중대 부대 정문
- 15:27 헬기장 / 우회하여 부대정문
- 15:30 삼거리 좌틀진행
- 15:41 79m봉 / 누리길갈림길 / 철책따라 직진진행
- 15:54 부대후문 / 우틀 도로따라 진행
- 16:00 2차선도로 고개
- 16:07 광목장 정문
- 16:12 삼거리 / 임도버리고 좌측숲길 진행
- 16:16 헬기장
- 16:18 현달산 / 벙커봉 / 정상표지코팅지 / 삼각점3개
- 16:35 구문봉동재 / 좌틀 임도따라
- 16:44 문봉동재 삼거리 / 9구간 날머리 / 산행종료
- 17:06 10구간 들머리 확인해두고 택시로 나주곰탕식당앞 이동하여 차량회수후 집으로~~
◈ 산행 사진
8구간 이후부터는 집에서 가까워져 차량을 가지고 가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회수하는데도 비용이 저렴하게
드니 산행하는데 확실히 부담을 덜 느끼겠더라...
계획했던대로 512탄약중대 입구에 차량을 주차해 두고 85번 버스를 타고 고양시장으로 이동하고 340번
버스로 환승(1시간 20분에 한대꼴 지나가는 버스를 20여분 기다려 탈수 있는 행운을 얻고)하여 송추검문소에서
34번 버스로 다시 환승 솔고개에 도착합니다... 버스3번을 환승해도 1,100원이니 환승제도 따봉~~
버스정거장에서 간단히 산행준비를 하고 1905부대 정문 우측담 옆 도로를 따라 9구간 산행을 시작하고...
도로따라 들어와 사거리를 지나 흰색벽 농가 좌측숲으로 들어서 노고산까지 무리없이 진행하고...
노고산 정상은 군부대가 차지하여 우회 진행하고, 작은 봉우리들과 송전탑, 헬기장등을 진행하여 나즈막한
산들의 연속으로 특별한 조망이 없이 배너비고개에 도착 할 수 있고... 그나마 335m봉에서 좌측에 조망되는
북한산 동쪽의 아름다운 산세도 안개와 짙은 박무로 시원스레 볼 수 없음이 더더욱 아쉽고...
배너미고개에서 숫돌고개까지는 간간히 이정표와 정자들이 잇는 임도길은 진행하여 무리없이 나아가고...
농협대에서 512탄약대대 정문까지는 도로를 내리 진행하게 되더라... 지도를 보니 정맥마루금은 도로진행
우측으로 나란히 가드만 무슨 이유에서 인지 도로를 따라 진행하더라...
512탄약대대를 철책따라 빙글돌아 2차선 도로 고개를 건너 현달산에 올라 조망한번 둘러보고 내려서
문봉동재 삼거리도로에 도착하여 9구간 산행을 정리하며 사진으로 남겨둡니다...
솔고개도착...
39번 국도변 나주곰탕식당 공터에 차량을 주차해 두고...
도로건너 85번 버스를 타고 고양시장하차→340번 버스 환승 송추검문소하차→34번버스 환승 솔고개 하차 도착...
버스정거장에서 간단히 산행준비를 하고 산행을 시작하고...
9구간 들머리...
들머리에서 도로따라 들어와 사거리에서 직진진행...
흰색 농가에서 좌측 숲으로 올라 본격적인 산행...
소나무와 돌무더기가 있는곳 오르막 통과...
벙커봉...
310m봉...
부대철문과 삼각점이 있고...
철책따라 우틀 내리막 진행...
군삼각점...
부대후문...
좌 : 이정표... 우 : 안내문...
철책팬스와 잠시 헤어졌다 오르막을 오르면...
팬스와 다시 만나 직우틀 진행...
팬스직전 벙커가 있스여~~
벙커굴뚝...
삼각점이 있는데 식별불가하여 사진은 안찍고...
팬스와 완전히 헤어지고...
354m봉 / 벙커굴뚝...
노고산오르는 군용 임도와 만나 임도따라 우틀진행...
임도에 서있는 이정표...
노고산 정상 부대정문까지 비포장~콘크리트포장 임도를 번갈아 가며 계속임도따라 진행하고...
부대정문...
부대정문 좌측 철책따라 빙글돌아 진행... 부대에서 기르는 개들이 얼마나 짖어 대는지...
헬기장...
정문에서 철책을 빙글돌아와 도착... 잠시휴식...
노고산 정상은 부대가 자리하고 있어 노고산 정상을 여기로 대신하고...
삼하리갈림길 삼거리안부...
이정표(←등산로 / →등산로 / ↓삼하리)... 직진진행...
427m봉 / 두번째 헬기장...
헬리포트 흔적만이 있고...
벙커봉...
336m봉 / 세번째 헬기장...
이정표(←등산로 / →등산로)...
335m봉... 돌탑봉...
좌측으로 북한산 조망...
북한산 조망...
좌측으로 지나온 상장능선이 가물가물하고...
원효봉~염초봉 - 의상봉~용출~증취봉 - 향로봉~비봉...
북한산 서쪽능선의 아름다운 봉우리들이 안개와 박무속에 묻혀있고... 맑을때 다시와 함 봐야겠구마~~
No8 송전탑...
삼거리갈림길 안부 공터...
이정표 삼막골방향 진행...
사격장 경고문...
깃대봉...
흥국사 갈림길 안부... 사격장 방향 직진진행...
이정표(←사격장 / →노고산 / ↓흥국사)...
사격장 안내문과 이정표...
삼거리안부... 사격장방향 직진 진행...
땅바닥에 떨어져 있는 이정표(←사격장 / →노고산)...
등로 우측에 사격장이 보이고...
No9 송전탑...
No9 송전탑 바로앞에 있는 이정표...
182m봉... 삼각점이 있으나 식별불가...
사거리안부... 내리막을 내려서 옥녀봉 방향 직진오르막 진행...
이정표가 2개 있으여~~
옥녀봉/204m봉...
정상 바로 직전에 벙커가 있고 정상에는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고...
철책따라 우틀 내리막 진행...
노고산부터 지나온 마루금이 조망되고...
철책문이 있는 곳에서 철책과 헤어지고...
179m봉... 헬리포트 흔적이 있고...
폐타이어 교통호가 있는 벙커봉을 지나 내려서고...
배너미고개 절개지 상단...
파란색방향 우틀해서 절개지를 내려서 도로를 건너 버스정거장에서 좌측 절개지를 오르는 방법이 있고...
우덜은 좌틀해서 진행...
배너미고개... 오금동과 삼송도을 연결하는 371번 4차선 지방도로...
절개지 상단에서 좌틀하여 묘지대를 내려와 철계단을 내려서 도착하고...
도로를 건너 우틀 임도따라 오르막 진행...
경고문이 있는 삼거리 안부에서 좌틀 진행...
우측에서 올라오는 길이 배너미고개 버스정거장쪽에서 올라오는 등로...
여기서부터 배방고개까지는 임도따라 진행...
벤치와 등산안내도가 있는 공터안부...
벤치 / 체육시설 안부...
염불선원 갈림길... 직진진행...
좌측으로 가면 스님들이 수행하는 곳이 있는가 보네여~
첫번째 사각정자...
삼거리 갈림길 안부... 삼송역방향 진행...
이정표(←지축역 400m / →삼송역방향 1880m / ↙일영-구파발 820m)... 사각정자 바로 밑에 있스여~
삼거리안부 직진 오르막...
오르막을 올라서면 작은 공터봉이 있고 좌측으로 북한산 조망...
봉우리를 올라섰다 내려서면 좌측으로 진행해온 등로와 만남...
요런 길도 오르고...
전혀 필요 할 것 같지 않은 로프는 왜 만들어 놨을까?
돌탑2개가 있는 공터봉...
두번째 사각정자...
삼거리갈림길... 삼송역방향 우틀 진행...
이정표(←일영,구파발 1820m / →삼송역 880m / ↖지축역 400m)...
107m봉...
사각평상과 벤치, 체육시설이 있고...
육각정 전망대...
배방고개...
도로건너 숲길 진행...
89m봉 / 벙커봉...
배방고개에서 묘역을 지나 올라 도착 11시방향 내리막 진행...
주택가 뒤로 이어가고... 주택뒤에 있는 족구장을 가로질러 진행...
벙커봉 우측 진행...
삼거리안부 직진방향 진행...
숫돌고개 내려서기 직전 밥상을 차리고...
포항 과메기와 꽁치김치라면을 끓여 푸짐한 밥상을 차려 1시간여 여유로운 점심과 휴식~
숫돌고개...
구파발과 벽제를 이어주는 1번국도...
횡단보도를 건너 부대정문 좌측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진행...
부대정문 좌측 담장을 따라 도로따라 진행..
요렇게 진행해 내려와 옷수거함/은행나무 있는 곳에서 우틀 진행...
마을로 들어오니 동네아저씨가 친절하게 한북정맥 마루금길을 안내해 줍니다...^^
마을로 내려섰다가 골목길을 통과하여 은행나무 옆 오르막을 올라 우측에 보이는 군부대 담장까지 진행...
요렇게 돌아오고...
텃밭을 지나 좌측 임도따라 내려서고...
고양주학교 후문에서 우측 숲으로 진행하여 부대철책 직전까지 오르고...
한자를 골똘히 읽어보고 계십니다...
조선시대 종2품 문무관품계 벼슬아치 묘라는데 상석돌이 절반이 없네여...
"고양누리길"...
지방자치단체마다 둘레길,누리길등, 서로들 개발하느라 난리들입니다...
이왕지사 개발하실거면 이정표먼저 제대로 설치를 해 주시길 부탁하나이다~~
부대철책을 만나 철책따라 진행하고...
"폭파" 야외 훈련장을 지나고...
89m봉...
삼각점이 땅위로 올라서 있네여~~ 아마도 사용을 안 하는듯...
내리막을 내려섰다 다시 깃대봉,벙커굴뚝이있는 봉우리를 지나고...
지적도근점 원형표식과 No13 송전탑 통과...
고양삼송지구 도로개설 공사현장 절개지 도착...
2011년7월15일 이후에 도착하는 후답자분들은 도로가 개통된후에 오시겠군요...
도로공사장 절개지를 내려섰다가 반대편 절개지 상단으로 오르고...
도로공사장 절개지에서 내리막을 내려섰다 오르막 진행하여 도착한 삼거리갈림길...
직우틀 진행... 알바주의...
펜스옆 등로 진행...
펜스넘어 우측에 뉴코리아CC가 보이고...
펜스설치 삼거리안부...
직진방향은 농협대에서 막아놔 좌틀 진행하여 농협대학교를 우회하여 진행함...
직진펜스를 넘어가 농협대 안으로 들어서 운동장-농촌사랑연수원-대학본관을 거쳐 농협대 정문으로 나와도 됨...
농협대학총장님이 가지 말라고 해서...
우덜은 좌측으로 돌아 천일가든 식당으로 우회하여 농협대학정문으로 진행함...
천일가든 식당앞...
식당앞을 통과하면 도로가 나오고 우틀하여 도로따라 진행하면 농협대 정문이 나와여~~
농협대학 정문앞...
농협대학정문에서 39번국도까지는 도로따라 진행함...
좌 : 군 삼각점(버스정거장 길옆에 위치)... 우 : 농협대 버스정거장...
오랜만에 혼자놀기 인증샷~
서삼릉 삼거리...
서삼릉(西三陵)...
중종의 계비 장경왕후 윤씨의 무덤인 희릉과 인종과 부인 인성왕후 박씨의 무덤인 효릉이 들어서면서 왕실묘지가
된 곳 이다. 이후 주변에 후궁이나 대군, 공주의 무덤이 조성되었고 철종과 그의 부인 철인왕후의 무덤인 예릉이
들어오면서 서삼릉이 되었다. 서삼릉의 경내에는 3원과 46묘, 태실 54기가 있다. 3원중 가장 처음으로 들어선 소경원은
소현세자의 무덤이고, 의녕원은 의소세손의 무덤이며, 효창원은 문효세자의 무덤이다. 묘는 46기가 있는데 이 중 연산군
의 어머니 윤씨의 묘인 회묘와 경선군묘를 제외하고는 모두 이곳에 있다.
왕릉에는 후궁, 왕자, 공주의 무덤를 만들 수 없으나, 일제시대에 멸망한 왕실의 무덤를 집중관리 한다는 이유로 왕실의
무덤을 모아놓은 것이다. 서삼릉의 영역에 후궁, 왕자, 태실을 모아놓은 것은 무덤 경내를 공동무덤으로 변형시켜 왕릉
으로서의 존엄과 품격을 낮추고자 한 일제의 의도적인 계획에 의한 것이다. -퍼온글-
허브랜드를 지나고...
서삼릉대천낚시터...
No29 송전탑...
좌측은 울타리 넘어 서울한양CC가 보이고...
서삼릉보리밥집앞 지나고...
"한국스카우트연맹 중앙훈련원"비석 삼거리...
좌측 도로따라 진행... 앞쪽에 No31송전탑 Post...
서삼릉청국장 식당앞 삼거리...
직진 진행...
(주)석정리사이클링 사거리 직진진행...
고물상을 영어로 표현하니 고상한 느낌이...ㅋㅋㅋ
외곽순환고속도로 지하통로 통과...
39번국도 신원당도로...
중앙분리대가 있고 차량이 씽씽...
허벌나게 무서버도 어쩔수 없이 차량이 뜸한 틈을 타서 무단횡단...
도로건너와 고양시내 방향쪽 사진...
서울교외선 철도를 건너고...
원릉역과 삼릉역의 중간지점쯤 되는것 같음...
철로를 올라서면 구39번국도변에 도착...
도로를 건너 512탄약중대 표지판옆 도로를 따라 진행...
원래 8구간 계획은 여기까지 였으나 시간도 남고 체력도 남고... 가는데 까지 고고씽~~
도로따라 고고~
입구에서 1km 지점인듯... 이후 1.5km지첨 푯말도 통과...
여그도 누리길 인가벼여...
이정표가 영~ 약해보이는구만... 오래갈라믄 좀 튼튼하게 맹그소서~~
탄약부대 정문앞에서 우측숲으로...
묘지를 빙글돌아 나가니...
부대정문앞 헬기장에 도착...
즉, 계속도로를 따라 왔어도 여기에 도착하는겨...
마르금을 쬐금이라도 더 밟아 보느라 쬐금 돌아왔구마~~
부대정문앞 헬기장을 내려서 묘지대를 지나고...
삼거리에서 좌측에 보이는 부대 철책을 보면서 좌틀 진행...
여그도 누리길인지 자전거가 씽씽 지나가더구마...
부대철책따라 고고~~
여그부터 부대후문이 나올때 까정 철책따라 진행하고...
철책중간쯤엣 누리길과 헤어져 철책따라 계속진행...
잠시 휴식하는 모습... 햇님 짱짱하게 있었으면 죽음이었을꺼구마~
무대후문에서 우측 도로따라 내려서고...
도로중간쯤에서 좌측에 고봉산과 현달산이 조망되고...
2차선도로 고개에 내려서고... 고개이름은 잘 모르것고...
도로건너 오르막 진행...
묘지대를 넘어서고...
농가뒤로 진행하여...
광목장(光牧場) 앞 도로를 건너 "사격시입산금지" 흰색 안내판 뒤로 진행...
광목장 정문...
"강릉김씨" 묘지대를 오르고...
헬기장을 지나 오르고...
현달산 정상 직전 체육시설과 무인산불감시탑...
현달산 정상 도착...
정상석은 없고 코팅지만 바람에 나풀나풀~~
현달산(現達山, 138.7m)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과 고봉동의 경계를 이루며 한북정맥 산줄기에 걸쳐있는 산이다.
정맥 종주꾼들에게는 '현달산'이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본달', '번달'이란 이름도 가지고 있다.
풍수지리상 산봉우리가 마치 중국을 향해 절하는 형상이라해서 역적산으로 취급받기도 했다.
중국 황제가 세숫대야에 비춰져 그 기운이 중국까지 도달했다하여 견달산이라 불렀으며,
하늘과 잘 통하는 산이라해서 고양시에 비가 내리지 않을 때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냈다 한다.
산 아래에는 고려시대 때 '어친사'라고하는 절이 있었다하나 지금은 그 터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높이가 야트막하지만 멀리서 바라보는 산의 모양새가 좋다.
정상에 오르면 의외로 조망이 괜찮아 고양시 일대를 훤히 내려다 볼 수 있다.
삼각점이 3개 설치되어 있는데 서울시, 고양시, 군부대 등에서 각기 따로 세운 것으로 보인다.
군사요충지로 6.25 전쟁 당시 치열한 교전이 벌어지기도 한 지역으로 지금도 산 곳곳에 군사시설들이 있다. -펌-
현달산 정상 풍경...
4등삼각점,군삼각점,식별불가 삼각점까지 세개나 있고...
현달산에서 직진진행하여 교통호-콘크리트표석을 지나 (구)문봉동재에 도착...
직진하려 했으나 원형철망이 쳐져 있어 진행불가...
좌틀하여 도로를 만나 도로따라 우틀 진행하여 문봉동재 삼거리로 방향으로 진행...
현달산에서 11시방향 벙커쪽으로 내려서 북부철재고물상 뒤로 진행해도 문봉동재삼거리에 도착함...
문봉동재 삼거리 식사동 방향...
문봉동재 삼거리 문봉동방향...
10구간 다음구간 들머리를 확인해 두고... 건너편으로 "타워골프클럽" 철탑이 보이고...
택시집어타고 차량주차해둔 512탄약중대입구로 이동하고... 콜불러놓은 택시한테는 미안혀요...
나주곰탕 / 일산칼국수 식당앞 공터...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당동 229-4 원당주유소 네비찍고 도착...
차량회수후 집으로~~
함께한 회원님들과 인증샷 한컷~
첫번째 사각정자 지나 우회길 삼거리에서 직진 오르막을 올라 공터봉에서 북한산을 바라보며...
졸업산행도 한구간 남았습니다... 졸업 뒷풀이를 생각하며 9구간도 정리 해 둡니다~~
★ 오늘 산행 정리 ★
- 오늘도 차량회수를 편히 하기 위해 날머리 39번국도 512탄약대대로 이동하여 "나주곰탕"식당 공터에 주차를
하고 도로건너 버스정류장에서 85번-340번-34번 버스를 환승해 가며 들머리 솔고개로 이동을 하고...
고양시장에서 340번 버스 환승시 1~1시간 30분 간격으로 버스가 있으니 시간배정을 고려 해야 하겠더라...
- 솔고개에서 배방고개까지 노고산 마루금 구간은 군부대와 더불어 전체가 훈련지역인지라 평일날 산행때는
사격훈련등을 조심 해야 할 것 같고 오늘 구간 마루금중 가장 높은 구간이어도 특별한 조망은 없더라...
단지 335m봉 부근에서 바라보는 북한산 동쪽 산그리메 전체를 볼수 있는 행운이 있으나 안개와 짙은 박무로
아름다운 자태를 자세히 못본 아쉬움이 남고...
- 노고산 지역 전체가 군 훈련장화 되어 있더라도 어차피 등로는 개방이 되어 있고 한북정맥길은 꾸준히 사랑을
받으며 정맥꾼들이 이어 갈 것이니 부실한 이정표 정비가 필요 할 듯 하고...
- 배너미고개에서 배방고개까지는 차량도 지나다닐수 있는 임도를 따라 진행하니 알바 할 일이 없었고 시원하게
뚫린길에 MTB를 하고 싶더라...
- 숫돌고개 내림 직전 숲속에서 차려진 과메기와 꽁치김치라면 점심상에 오랜만에 따뜻하고 푸짐하게 배불리
먹으니 세상부러울게 없더구만...ㅋㅋㅋ
- 고양삼송택지 신설도로 개설로 파헤쳐진 도로를 보니 또 한 번 안타까움이 다가오고, 농협대 철책 삼거리에서
선답자들은 철책넘어 농협대학을 통과했으나 우덜은 농협대학장님이 걸어놓은 안내문따라 농협대학으로
안들어서고 천일가든 식당으로 내려서 우회를 해도 농협대 정문까지 진행 할 수 있더라...
- 지난주 반짝 추위와 달리 오늘은 포근한 날씨로 중무장한 등산복이 거치장 스러웠고 농협대 정문에서 탄약대대
정문까지는 도로따라 진행하니 햇볕 쨍쨍하게 떠 있었더라면 머리 다 벗어졌을라...ㅋㅋㅋ
- 원래 9구간 종주 계획은 솔고개~39번국도변 512탄약중대 입구까지 계획이었으나 시간도 남고 체력도 남고하니
현달산까지 내달리고... 문봉동재에서 차량회수를 위해 택시비는 더 들었어도 10구간 졸업산행 구간이 짧아져
산행후 남는시간에 거한 뒷풀이가 더더욱 기대가 되고...ㅎ
- 오늘구간은 노고산을 제외하고는 아기자기하고 나즈막한 산봉우리들로 특별한 조망도 없고 임도길, 부대철책길,
도로등 구간이 많아 되려 다른구간보다 사진은 더 많이 찍어 올리게 되었고 다음주 한북정맥 졸업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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